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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적 글쓰기

인간의 편견 :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두 번째 원리 '후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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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것은 무언인가?에 대한 글을 올리고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초두효과'였다.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의 링크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s://imhyelee.tistory.com/6

 

인간의 편견 : 사람의 인상을 형성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초두효과)

사람들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인상을 형성한다. 사람들을 만나며 수 많은 인상과 자극을 받고 나 또한 다른 이들에게 그러한 존재가 된다. '인상'은 사회 심리학 중 사회지각의 내용으로서 '다른 사람을 지각하는..

imhyelee.tistory.com


오늘 이야기할 인상형성에 원인을 끼치는 두 번째 원리는 '후광효과'다.

근데 후광효과는 대중적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서 대충은 다들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의 포스팅은 가볍게 가볍게 해 보겠다!

 

후광효과란?

어떤 사람에 대해 한 번 좋은 인상이 형성되면 그 한 특성에 의해서 다른 것들도 전부 좋을 것이라고

일반화시켜 판단 해 버리는 현상을 말한다.(반대의 상황도 동일하다)

 

 

미안..내스타일은 아닌데 그냥 걸린 사진이 이것밖에 ㅠㅠㅠ

 

 

예를들어 소개팅에 나갔을 때 나온 상대편의 사람이 너무나 자신의 이상형이다.

이럴 경우 그 사람이 하는 말은 일단 모두 귀기울여 들어주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다.

10가지 중 2가지는 헛소리를 했다고 치자.

정말 이상하지 않는 이상 8가지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어쩜 그 2가지 헛소리는 그냥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릴 수 도 있고) 

이렇듯 한 특성이 좋으면 다른 특성도 일단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판단하려는 것

후광효과라고 한다.

후광(後光)은 부처님 머리 뒷쪽에 있는 빛을 말한다.

(그러고 보면 좋아하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 뒤에 빛이 난다는 표현이 이 효과에서 귀인하지 않았나싶다)

 

후광효과는 특히 겉으로 다른 사람의 인상을 형성할 때 많이 나타난다.

일단 잘생기고 볼 일이다. 잘생긴 사람은 본인이 나서서 나쁜 인상을 만들려고 하지 않는다면

긍정적인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일단 그렇게 인상이 형성되면 그가 하는 모든 행동들이

정말 이상하지 않는 이상 호감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기꾼들 중에 외모가 준수한 사람들이 많은건가?)

 

물론 내 생각에는 이런 '후광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별 의미가 없어지겠만 이미지를 만들려고 하는 사람,

이미지로 먹고 사는 사람, 넓게는 자신의 사업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제품 등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멀찍히 떨어져서 개인의 특성을 속속들이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아주 톡톡히 먹히는 효과이기 때문이다.

후광효과는 특정 개인에게만 미치는 것을 넘어서서 후광효과를 입은 사람과 같이 다니는 사람에게도 득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엄친아 A가 있는데 엄친아와 같이 다니는 친구 B는 여러모로 보나 엄친아 A에게는 미치지 못한다. 그런데 이렇게 대단한 A와 함께 다니는 B에게는 무언가 엄청 특별한 것이 있을 것이라고..저렇게 잘난 사람과 함께 다닐 정도면...

그에게도 긍정적 이미지가 생기는 것이다.

사실 이런 경우는 생각 해 보면 엄청 많다. 명품을 들려고 하는 이유도 명품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가치를 가지고 자신을 동일시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여튼 이미지 메이킹을 하기 위해서라면 이런 '후광효과'를 잘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근데 자꾸 듣다 보니까 처음의 인상이 판단을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초두효과'와 뭔가 비슷한 것 같은데 초두효과와 후광효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초두효과는 어떠한 사건이 일어나고 그 것에 대해 판단C를 내렸다면 그 C와 같은 방향으로 다음 사건도 결론을 내리려고 하는 경향이다.

그리고 후광효과어떠한 사람에 대해서 긍정적인, 부정적인 가치판단을 했다면 그 이후의 그 사람의 행태도 그럴 것이라고 판단하는 일관된 경향이다.

 

여튼 초두효과는 사건에 대한 것, 후광효과는 사람에 대한 것이라고 간단하게 정리하면 어떨까 생각한다.

 

여튼 여기서도 생각 해 보자면 인간의 인상 형성은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일어나고, 그것에 대해서 판단을 내리는 기준은 개개인의 가치관도 있겠지만, 보이지 않는 분위기, 사회적배경, 문화 등 정말 여러 요소들이 결합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인간은 생각보다 자신의 판단을 잘 믿고 잘 고치려고 하지 않기에 

처음 누군가를 만나는 자리나 비즈니스 모임 등에 이런 첫인상은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

게다가 심지어 이 초두효과와 후광효과가 발생하는 원인은 인간이 자신이 내린 판단에 대해서 일관적으로 지각하기 위해서라......(하아)

좋게 잘 이용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유용한 효과이고 지식 인 것 같다.

그러고 보면 진짜 좋은 인상을 주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것도 능력인 것 같다.

 

 

다음 시간에는 인상형성에 기여하는 세번째 원인 '마이너스 효과'를 데리고 나타나겠다.

 

 

 

@2020 글 / 박참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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